본문 바로가기

Zwift Item

[Zwift Item] THINKRIDER X7 스마트로라(스마트트레이너)

728x90
728x90

현재 자전거시장에 가장 대표적인 스마트로라 브랜드는 와후(Wahoo)와 탁스(Tacx)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와후에서는 스마트로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전거용품(각종 센서, 속도계등)들이 출시되면서 자덕들에게 각광 받는 브랜드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와후 제품들의 가격이 만만치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스마트로라의 경우에도 선듯 쉽게 구매하기에는 망설여지게 됩니다. 그래서 즈위프트 또는 실내자전거트레이닝을 시작하고자 스마트로라를 구입하고자 하시는분들께 선택의 폭을 넓혀 드리고자 바이로드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는 THINKRIDER(싱크라이더) 스마트로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씽크라이더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으로 싱크라이더 X7 PRO(3세대)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싱크라이더 제품은 THINKRIDER X7 Pro(4세대) 모델이 최신버전이며, 해당 모델을 기준으로 외관 및 스펙사양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싱크라이더 X7 Pro 후면 (출처:바이로드 홈페이지)

 

싱크라이더 X7 Pro 스프라켓쪽 측면 (출처:바이로드 홈페이지)

 

외관을 살펴보면 투박한 면도 있고, 와후나 탁스 모델보다 예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견고한 모습이며, 이전 버전에서는 플라이휠이 노출식 디자인이 었지만 플라이커버로 덮으면서 일체형으로 바뀌었고, Patrts별로 연결부위도 튼튼합니다. 다만 처음 구입했을때 지지대(다리) 부분을 폈을때 생각보다 공간을 많이 차지했습니다. 안정성 측면에서 다리 폭이 넓은게 안정적일거 같지만 싱크라이더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공간적이 면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세부스펙 사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바이로드 홈페이지

싱크라이더 X7 Pro는 iOS/Android 스마트폰 및 Windos/Mac등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하며, Ant+/블루투스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현재 출시되고 있는 모든 속도, 케이던스, 심박센서등 다 호환되며 사용가능합니다.. 무게는 21Kg 정도입니다. 와후키커와 비슷한 무게입니다. 최대출력저항(Power)은 2,500W, 최대경사도 20%도로 와후 키커의 최대출력저항이 2,200W, 최대경사도 20%인것과 비교해서 스펙상으로 볼때는 뒤지지 않는 사양입니다. 하지만 파워정확성에서는 와후키커가 오차범위 +-1인데 반해 씽크라이더 X7 Pro는 +-2입니다. 또한 자전거와의 호환문제에 있어서는 로드와 MTB 이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각 허브타입 및 기어단수에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이용하는 만큼 소음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 처음 싱크라이더 구입시 별도로 전용 스프라켓을 구입하여 장착했으나 소음과 뭐가 걸리는 느낌이 들어 뒷드레일러를 조정해도 안되기에 가지고 있던 여분의 울테그라 스프라켓을 장착하였습니다. 그 후에는 소음과 드르륵 대는 느낌이 없어졌습니다. 아무래도 전용스프라켓이 자전거 체인과 안맞는다는 느낌입니다. 싱크라이더 구매시 전용 스프라켓은 별도 구매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싱크라이더 X7 Pro 구매시 자전거를 리어휠을 빼고 QR부분을 고정시키는데 자전거에 따라 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쓰루액슬이 동봉되어 있으며, Ant+ 송수신기인 일명 동글이 제공되어 집니다.

싱크라이더 Ant+ 송수신기

 

특징적인 기능은 좌우 프리무빙과 상하 프리펌핑입니다. 프리무빙은 좌우로 5도 정도씩 흔들리는 것이며, 프리펌핑은 상하로 5MM 정도 탄성에 위해 움직입니다. 이는 자전거 페달링시 고정되어 있는거 보다 안정감 및 좋은 주행감을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댄싱시등 상하좌우 흔들림이 심한 고강도 페달링시 피로감을 줄어줄수 있습니다. 

프리무빙기능(출처 : 바이로드)

 

프리펌핑기능(출처 : 바이로드)

 

위의 이미지는 프리무빙과 프리펌핑 기능을 보여주는 이미지인데 실제로는 저정도로 되지 않고, 기능 설명을 위한 좀 과장된 이미지입니다. 프리무빙은 좌우  5도 정도로 살짝 좌우로 흔들리는 느낌이며, 프리펌핑은 솔직히 거의 못 느겼습니다. 프리펌핑기능은 소음이나 진동을 줄이는데 더 효과적인 기능인거 같습니다.

싱크라이더 X7 Pro의 외관과 사양을 전체적으로 고려해보았을때 와후나 탁스의 스마트로라 상위 모델과 비교하면 외관은 다소 예쁘지는 않지만 견고하며 안정성에 고려하였으며, 스펙상으로 볼때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호환성 문제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판매처인 바이로드에서는 QR부분과 기어단수 호환성에 대해서 적극대처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그리고 제가 실제 이용해본 경험으로 보았을때 현재 공식 구입가 88만원이 가격이면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100만원 이하에서 스마트로라를 구입 고민 하시는 분은 씽크라이더 X7 Pro 추천드립니다.

싱크라이더 X7 사용인증사진(내돈내산)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