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wift

Zwift(즈위프트)를 하기 위한 준비(스마트로라)

728x90
728x90

즈위프트를 즐기기 위해서는 로라가 필요합니다. 로라는 자전거를 실내에서 탈수 있도록 만든 기구를 말하는것으로 크게 평로라와 고정로라로 나뉘는데 요즘에는 평로라와 고정로라를 즈위프트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로라가 있습니다. 여기서 로라는 롤러(Roller)의 일본식발음으로 롤러 대신 로라라고 부르고 있으며, 즈위프트를 제대로 즐기기위해서는 스마트로라가 필요하지만 일반 평로라 또는 고정식로라에 속도센서, 케이던스센서를 장착하여 즈위프트를 즐길수도 있습니다.


그럼 로라의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평로라

평로라는 위의 이미지처럼 생긴것으로 로라 위에 자전거를 올려놓고 휠의 회전에 따른 롤러의 회전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로라입니다. 보통 인터벌 훈련이나 페달링에 따른 몸의 균형감을 키우고자 많이 이용되는데 초보이용자는 몸의 균형을 잡기가 쉽지 않으며, 자칫 몸의 균형이 무너지면 자전거가 로라에서 이탈하여 다치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와 롤러의 마찰력으로 회전을 하기 때문에 타이어가 마모되어 분진이 발생하기 쉬우며 소음과 진동도 많습니다.

2.고정로라

고정로라는 위의 이미지처럼 뒷바퀴의 큐알부분으로 고정시켜 드럼과 휠의 마찰로 저항을 얻는 휠온방식과 뒷바퀴를 탈거하고 큐알부분을 고정으로 고정시켜 스프라켓에 체인을 키워 저항을 얻는 다이렉트 마운트방식이 있습니다. 뒷바퀴를 로라와 고정시키기 때문에 평로라보다는 안전성이 우수하며, 소음도 적은 편입니다. 저항값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일반 고정로라로도 속도센서, 케이던스센서를 이용하여 즈위프트 이용은 가능합니다.

3. 스마트로라

최근 등장한 로라로 자동저항조절 기능이 가장큰 장점이며, 즈위프트와 같은 인도어 사이클링시스템의 보급되면서 Ant+ 또는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컴퓨터와 연결하여 즈위프트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로라 또는 고정로라 타입의 스마트로라가 있으며, 아래의 이미지처럼 자전거와 스마트로라가 일체형으로 나오는 스마트트레이너 제품도 있습니다.

즈위프트를 제대로 즐기기위해서는 스마트로라의 자동저항조절기능을 통해 즈위프트를 통한 가상라이딩 코스에 따른 경사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여 폐달링이 무거워지기도 하고 가벼워지기도 하는 현실감있는 라이딩을 즐길수 있으며, 라이딩시 정확한 속도, 파워값등 라이딩 수치를 측정할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효과적인 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현재, 스마트로라는 브랜드별, 가능별, 크기별로 가격이 다양합니다. 스마트로라 구입시 본인의 구입예산과 보관장소의 공간에 따라 잘 선택하시는것이 중요하며, 스마트로라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일반 고정로라에 속도센서, 케이던스센서를 이용하여 즈위프트등 가상라이딩을 맛보실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내라이딩을  즐기는데 필요한 로라에 대해서 알아봤으며, 앞으로 포스팅은 스마트로라를 기준으로 즈위프트 사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728x90